WordPress Marketing

국내(Naver)부터 해외(Google · Bing · Yahoo · Baidu)까지. 브랜드, 사이트 홍보를 위한 워드프레스 실전 마케팅!
HOME > 검색엔진최적화(SEO), 마케팅 자료 > 검색엔진 웹마스터 도구의 사이트등록,...

검색엔진 웹마스터 도구의 사이트등록, 수집, 색인, 검색노출의 차이점

많은 분들이 사이트 제작 후 검색엔진최적화(SEO)를 위해, 검색엔진에 사이트를 노출 시키기 위해 각 검색엔진의 웹마스터 도구에 사이트를 등록합니다. 이렇게 사이트를 검색엔진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하고 나면 검색엔진은 수집, 색인 등의 과정을 거쳐 사이트에서 발행한 컨텐츠를 사용자들에게 노출시켜주는데요. 오늘은 이 일련의 과정들에 대해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검색엔진 웹마스터 도구 – ‘사이트 등록’

우선, ‘사이트 등록’은 사이트 검색노출을 위한 기본 절차입니다.
사이트의 소유주가 각 검색엔진에 내 사이트의 정보를 제출하여 각 검색엔진이 보다 빠르게 인지할 수 있도록 등록하는 것인데요.

사이트정보

반드시 검색엔진 웹마스터 도구에 사이트를 등록해야만 사이트가 노출되는 것은 아닙니다.
일정 시간이 지나면 각 검색엔진의 검색봇이 사이트를 방문하여 사이트 정보를 수집해가 검색엔진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검색엔진 웹마스터에 사이트를 등록하면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검색엔진이 내 사이트 정보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검색엔진 웹마스터 도구에 사이트를 등록함으로써 해당 검색엔진에 내 사이트를 노출시키겠다는 의사를 표시하는 것이지요.
사이트를 등록한 후에는 사이트맵 등을 추가로 제출하여 검색엔진이 내 사이트 전체구조를 보다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검색엔진 웹마스터 도구 – ‘수집’

웹마스터 도구에 사이트를 등록하고 나면 ‘수집 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집 현황은 검색엔진의 검색 봇이 매일 사이트를 방문하여 새롭게 작성된 글이나 수정된 내용에 대한 정보들을 잘 수집해가고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따라서 수집은 사이트에 업데이트된 정보를 검색봇이 잘 수집해서  검색엔진의 색인서버에 전달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수집현황

검색엔진 웹마스터 도구 – ‘색인’

색인은 검색봇이 수집한 사이트 정보를 일정한 규칙에 따라 분류하고 정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용자의 검색의도에 맞는 검색결과를 빠르게 노출하기 위해 미리 사이트 정보를 규직에 맞게 정리하는 것인데요. 만약 수집된 사이트 정보가 색인되어 있지 않을 경우 사용자의 검색에 대한 결과값을 도출하는데 많은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사용자 검색에 대한 보다 빠르고 정확한 결과제공을 위해 검색엔진은 ‘색인’의 과정을 거치게 되는 것이죠.
색인은 수집된 정보를 한번 더 정리하는 개념이기 때문에 수집된 모든 정보가 색인되지는 않습니다.
수집된 정보들 중 불필요한 페이지는 제외되고 색인이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수집>색인)
대체로 중복된 URL, 오류가 있는 URL 그리고 robots.txt를 통해 공개를 거부한 페이지들은 색인이 되지 않습니다.

색인현황

검색엔진 – ‘검색노출’

그렇다면 수집을 통해 색인된 페이지는 모두 검색에 노출이 될까요?
반드시 그렇지는 않습니다.
색인은 검색엔진이 정한 규칙에 따라 수집된 문서를 정리만 하는 것입니다.
검색엔진은 사용자가 특정 키워드, 예를 들어 ‘워드르레스’라는 키워드를 검색엔진에 검색했을 때 색인 서버에 저장된 문서들을 검색합니다. 색인된 문서에서 ‘워드프레스’라는 키워드를 포함하고 있는 문서를 분류해내는 것이죠. 이 때 ‘워드프레스’라는 키워드를 포함하고 있는 색인 문서라고 하더라도 스팸성 문서, 타 사이트 컨텐츠를 복사한 유사문서, 이미지로만 이루어진 문서들은 색인서버에 등록되어 있는 문서라도 검색엔진에 노출되지 않습니다.

일부 양질의 컨텐츠를 포함하고 있는 사이트라고 해도 다량의 불량 컨텐츠(스팸, 유사문서, 의미없는 컨텐츠)를 포함하고 있을 경우 사이트 자체가 노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들은 검색결과의 정확도, 신뢰도를 위해 자신들만의 노하우 즉 검색로직(알고리즘)을 적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구글의 판다, 펭귄2.0 등이 바로 그 것이죠.
또한 새로 개설된 신생사이트이거나 컨텐츠가 충분하지 않은 사이트 또한 검색노출이 되기까지 상당한 시간이 소요됩니다.

좋은 사이트의 기본은 좋은 컨텐츠를 많이 보유하고 있는 사이트 입니다.
아무리 검색엔진 웹마스터 도구에 사이트를 등록하고 수집, 색인이 되었다고 하더라도 검색결과 노출,
나아가 검색결과 상위노출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양질의 컨텐츠를 꾸준하게 발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

댓글 달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top